2019년 11월 6일 수요일

[2020 예비 고1 시리즈] 07. 학교 수업 활용 공부 방법 ㅡ 중3이 고1 우등생 될까?




[2020 예비 고1 시리즈]
07. 학교 수업 활용 공부 방법
ㅡ 중3이 고1 우등생 될까?
191029




 



학교 수업  활용을 잘 못 하죠. 그저 진도만 나가는 데에 의의를 두는 학생들이 많죠. 그치만 그렇게 하지 마세요. 왜냐면 시간 낭비가 되니까.

공부 방법의 기본은 학교 수업을 중심에 두는 것이에요. 왜냐면 학교 수업에 가장 많은 시간을 쓰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시험에도 나오니까요.

중3에서 고1로 올라가면 부딪치는 게, 양과 내용이에요. 양이 많아지고 내용이 깊어지는데, 중3 때와 똑같은 시간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에는 상당한 문제가 있어요.

중3 때 내신에선 성공하다가 고1 때부터 망조에 뜨는 친구들 대부분이, 고등학교 교과목의 양과 내용에 적응을 못 했기 때문이지요.

지금 중3이라면, 특히 상위권이라면, '나는 문제없어'라는 태도로 이 글을 읽을 텐데, 그 태도부터 몰살시키지 않으면, 후회가 막심할 거예요.

그러니 꼭 실천하겠다는 마음으로 본 칼럼을 읽어주길 바라요.










수업 따로 정리 따로

​수업을 즐기죠. 샘의 설명도 듣고 필기도 이쁘게 하고요. 그리고 쉬는 시간엔 친구들과 즐겁게 수다를 떨고요. 

이제 시험이에요. 그동안 필기했던 내용을 또 정리하죠. 그런데 중학교 때와 달리 시간이 부족하네요. 그러나 고집스럽게 중학교 때 방식을 고집하죠. 

결국, 성적이 안 나오죠. 그리고 하는 말, "시간이 없다!" 많은 중등 상위권들이 고1이 되어서 하는 행태죠.

왜 이런 사태가 생겼을까요? 그건 이중으로 시간을 낭비했기 때문이에요. 수업 시간에 필기하고 또 정리한다? 모죠? 시간이 남아돌게 시간을 쓰면서, 나중에 시간이 없다고요?

학교 수업 시간 자체를 정리 시간으로 삼고, 90% 이상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암기 및 이해를 하길 바라요.










뇌를 편하게 두지 마!

​교실, 칠판, 판서, 샘의 설명 등등이 딱딱하죠. 그리고 집중해서 머릿속에 넣는 게 귀찮죠. 왜냐면 뇌를 편하게 두고 싶기 때문이죠.

뇌가 왜 있어요? 쓰라고 있는 거예요. 수업 시간에는 뇌를 편하게 두지 마세요. 계속 뇌를 움직이세요. 

샘이 필기하면, 노트에 바로 적고, 바로 외우세요. 색깔 볼펜과 사인펜으로 미술 공부하지 말고요. 필기를 미술 작품 만들기처럼 하지 말란 뜻이죠. 

형형색색의 노트가 아름다운가요? 그런 노트를 만든 게 자랑스럽나요? 그렇게 현란하게 노팅을 하고 공부 다 한 듯이 뿌듯한가요?

필기는 단색으로 하는 것이고, 나중에 학습을 하면서 색이 칠해지는 것이죠. 단색으로 해야 빠르죠. 노트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색이 아니라, 학습을 고려한 배치예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대의 뇌에 수업 내용을 집어넣는 것이죠.










프린트 수업

​프린트 수업은 학생 입장에서 곤란할 때가 많죠. 어떻게 정리할 줄 모르니까요. 그래서 그냥 프린트에 끄적이고, 나중에 시험공부할 때 모가 몬지 모르게 만들죠. 심하면 친구의 프린트를 복사하기도 하고요.

"나중에 모가 몬지 모르게"와 "친구의 프린트를 복하기"는 시간 낭비의 사례죠. 이런 시간 낭비가 있는 친구는, 공부로 성공할 수가 없어요.


● 프린트 수업 정리 방법
ㅡ1. 프린트를 받으면 중요도를 판단한다.
ㅡㅡ 중요도가 시험용이면 별도로 분류!
ㅡㅡ 중요도가 참고용이면 바로 읽고 분류!
ㅡ2. 프린트 수업에 들어가면, 노트에 정리한다.
ㅡㅡ 노트 왼쪽에 프린트를 붙인다고 생각!
ㅡㅡ 노트 오른쪽엔 프린트 내용에 맞춰 필기!
ㅡ3. 수업 직후, 프린트를 노트에 붙인다.
ㅡㅡ 필기 내용을 적당하게 라벨링!
ㅡㅡ 무조건 단색으로 정리!


위의 내용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 맘이 들 거예요. '난, 그렇게 안 해'라는 맘이 중심에 있겠죠. 

샘이 제시하는 방법은, 무조건 속도를 중시하는 거예요. 초고속 정리가 가능해지는 필기를 지향하라는 거예요.










색깔 활용 조언

​색깔을 보면서, 중요도를 한눈에 알 수 있어야 해요. 피카소처럼 미술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요.


● 색깔은 이렇게 활용!
ㅡ1. 단색 필기 및 정리
ㅡ2. 1차 복습 때, 중요한 것은 빨간색!
ㅡ3. 2차 복습 때, 중요한 것은 파란색!
ㅡ4. 3차 복습 때, 중요한 것은 초록색!


위처럼 학습할 때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에 색깔을 쓰세요. 그럼, 중복되는 것이 나와요. 바로 그것이 그대에게 제일 중요한 부분이에요. 

그리고 나중에 그런 부분만을 따로 모아서 정리하면, 아주 훌륭한 5분 점검용 페이퍼가 나와요. 정리 시간 자체가 들지 않을 정도죠.










내신 실패자들

​내신 실패자들의 공통점은 시간 낭비자들이에요. 중학교 때 아무리 성적이 좋다고 해도, 주변 애들이 공부 안 하고, 그대만 공부해서 나온 성적이잖아요. 

그 시절을 잊으세요. 고교 입학과 동시에, 그대의 학력 수준은 제로예요. 제로에서 출발하는 거예요. 그리고 시간 낭비를 줄이세요. 모든 공부 영역에서!

국어, 영어, 수학은 절대 공부시간의 틀에서 돌아가게 하고, 사회 및 과학은 평소 정리 패턴을 따르고 주말에 심화 학습하는 패턴을 따르세요. 

특히 사회 계열 과목들은, 무조건 수업 시간에 다 외우세요. 안 된다고요? 해보세요. 된다는 걸 알 거예요. 뇌를 편하게 두고자 하는 마음만 없애면, 다 외울 수 있어요.

있는 시간, 없는 시간 모두를 없애고, 나머지 시간에 공부를 하려고 한다면, 영원히 하위권으로 살아갈 것이에요. 

있는 시간, 없는 시간은 쓸 대로 다 써놓고, "시간 없다"는 말 자체를 하지 마세요. "시간 없다"를 반복하는 친구들 중에 공부 성공자는 없어요.

"우리애는 바쁜 애입니다"라는 말을 하는 어머님들이 있는데, 착각하지 마시길 바라요. 모든 애들이 다 바빠요. 모든 사람들이 다 바빠요.

다시 강하게 말해요. "시간 없다"에 해당하는 말을 반복하는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영원히 해결하지 못 하는 이에요. 

똑같이 24시간으로 생활하는데, 왜 그대만 시간이 없을까요? 왜 그대만 내신 실패자일까요? 왜 그대만 공부를 못할까요?










아침 공부

​아침 공부하고 학교에 가세요. 그럼, 자신감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으니까요.


● 아침 공부 제시
ㅡ 0600 기상 및 핫 샤워
ㅡ 0630 미모 응시 및 피드백
ㅡ 0700 국어 공부
ㅡ 0800 아침 식사
ㅡ 0830 등교


제가 제시하는 아침 공부예요. 미모는 미니 모의고사예요. 영어 모의고사예요. 듣기 1개, 독해 1개 해요. 그리고 피드백까지 해요. 여기까지가 가벼운 영어 공부죠.

그리고 국어 공부를 하라고 해요. 이유는 단순해요. 아침에는 뇌가 활성화가 안 된 상태이기에, 수학은 공부하기에 적합하지 않거든요. 

기상 직후 핫 샤워는 아주 좋아요. 피가 돌게 해서, 뇌가 맑아지게 하거든요. 뇌에 각인시키면 아주 좋아요. "눈을 뜨면, 바로 샤워실!"을 뇌에 각인시키세요.

혹시, "난, 무리야!"라고 생각하나요? 그럼, 그대는 공부 실패자가 될 거예요. 제가 말하는 공부 실패자는 SKY 진학 자격 없음을 의미해요.










☆ 연구소 

확실한 성공습관으로
SKY에 가려면 오세요.





핵심

(1) "학교 수업 따로, 공부 따로"라는 의식이 있으면, 시간 낭비가 심하게 일어나요.

(2) 본인 생각에 시간 낭비가 아닌 것에도 시간 낭비가 없나를 늘 생각하세요.

(3) 중3 우등생이 고1 내신에서 실패하는 단 하나의 이유는, 중딩 학습 방법에 집착해서 그래요.





첫아이, 예비 고1

작가
튜터리
출판
튜터리
발매
2016.12.19.
평점

본 책자에는 여러가지 공부 방법들이
실전적으로 소개되어 있어요.

그러니, 꼭 읽어보고 실천하세요.





동영상 요약

웅장한 배경 음악과 함께
본 칼럼을 즐겨보세요.

좀 더 집중이 잘될 거예요.

홧팅!











    



 





댓글 없음:

댓글 쓰기